뉴스코어

25일부터 만12세 이하 어린이·임신부 대상 무료접종 재개

정부조달 백신 105명 접종 확인… 현재까지 이상반응 보고는 없어
정부조달체계 피해 의료기관 개별구매 접종 후 비용 사후 청구 방식으로 진행

뉴스코어 | 기사입력 2020/09/26 [12:05]

25일부터 만12세 이하 어린이·임신부 대상 무료접종 재개

정부조달 백신 105명 접종 확인… 현재까지 이상반응 보고는 없어
정부조달체계 피해 의료기관 개별구매 접종 후 비용 사후 청구 방식으로 진행
뉴스코어 | 입력 : 2020/09/26 [12:05]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25일시 중단되었던 국가예방접종사업을 기존에 조달 백신의 공급체계와는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임신부에 대해서는 25일 오후부터 접종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접종대상이 되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 및 임신부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질병관리청이 운영하는 도우미,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또는 응용프로그램 앱을 통해서 사전에 병 ·의원에 예약한 후에 접종을 받으실 수 있고, 29일부터는 추석 연휴기간에 운영하는 의료기관도 조회하실 수가 있다고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터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임명된 정은경 청장(사진=청와대)     ©

 

한편 정 본부장은 문제가 되었던 인플루엔자 백신 정부 조달물량 유통조사 경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본부장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리고 지자체 합동조사단을 구성해서 23일 조달계약 업체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고, 해당 업체의 백신 입출고, 보관, 납품과정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에 의하면 정부 조달계약 업체를 통해 921일까지 공급된 인플루엔자 백신의 물량은 전체 조달계약물량 1,259만 명 중 578만 명분, 전체 46%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국 256개 보건소와 18101개 의료기관에 공급되었다.

 

정 본부장은 현재 합동현장조사를 통해서 해당 업체의 콜드체인이 유지되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했고 확인 결과, 조달계약업체의 백신보관 냉장창고는 기준온도를 유지하고 있고 배송에 사용된 냉장차량에는 자동온도기록장치가 부착되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는 모든 배송차량의 자동온도기록지, 운송 소요시간, 운송과정 등에 대한 콜드체인 관련 자료를 확보,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통품질관리 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 배송과정에 대한 신고내용을 확인한 결과 일부 지역에서는 1톤 냉장트럭으로 백신을 소분하고 분류하는 과정에서 일정시간 도로 등에서 상온에 노출된 물품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돼 세부내용에 대해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의 효력을 확인하기 위한 항원단백질 함량 시험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발열반응 시험 등 백신의 품질확인에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검사기간은 약 2주 정도가 소요될 예정이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유통과정 중 운송·온도기록 등 콜드체인 관련 자료를 분석, 백신의 상온노출 시의 품질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안정성 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과거 제조사들이 시행했던 안정성 검사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백신은 통상적으로 25에서 최소 14, 최대 6개월까지는 품질이 유지되었다는 시험결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청은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일시 중단하는 동시에 정부 조달 물량에 제공된 로트 번호를 모두 파악, 보건소와 의료기관에 해당 백신을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했다.

 

 

정 본부장은 정부 조달 백신 접종이 중단되기 이전에 조달 물량 백신을 접종한 현황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105명이 접종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접종자에 대해서는 현재 이상 반응에 대한 조사를 시행 중에 있고 현재까지 이상 반응은 보고되지 않았으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