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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조직 판로확대·역량강화 지원…지속성장 기반 마련

온라인·비대면 시장으로 사회적경제조직 다양한 유통채널 마련
민간 유통 전문조직 소셜벤더 육성·공공기관 우선구매로 판로지원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9/09 [21:25]

사회적경제조직 판로확대·역량강화 지원…지속성장 기반 마련

온라인·비대면 시장으로 사회적경제조직 다양한 유통채널 마련
민간 유통 전문조직 소셜벤더 육성·공공기관 우선구매로 판로지원
곽금미 | 입력 : 2021/09/09 [21:25]

정부가 코로나19 상황에서 취약계층 일자리 확충과 사회적경제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사회적경제조직의 판로확대와 역량강화를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9일 부처 합동으로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대책’을 발표, ▲다양한 유통채널 진출지원 ▲시장변화 대응역량 제고 ▲공공 판로지원 기반 확충 ▲사회적경제 생태계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회적경제는 시장경제의 효율성을 살리면서 실업·빈곤 등 경제·사회 문제까지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그동안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을 마련·추진해 왔다.

 

▲ 농협에 입점한 사회적경제조직 ‘공감마켓 정’. (사진=고용노동부)  ©



이번 대책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경제조직의 매출 축소와 고용 감소 등 경영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취약계층 일자리 확충과 사회적경제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대책의 주요 내용은 먼저 사회적경제조직이 다양한 유통채널 진출을 통해 판로를 다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비대면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품몰 연계 및 입점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농협과 생협, 수협 등 다양한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상품 발굴·입점·홍보 등 판로지원 연계 강화 및 진입을 간소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사회적경제조직의 시장변화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자 사회적경제조직의 시장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지원한다.

 

▲ 사회적경제 지도  ©



지역·업종별 민간 유통 전문조직인 소셜벤더를 육성하고 운영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판로지원 기반을 마련하며, 사회적경제조직의 판로개척과 판로지원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별 수요·공급 정보를 지도 형태로 제공한다.

 

특히 정부는 사회적경제조직의 물품을 공공기관이 우선구매 하도록 해 시장을 확대하는 등 공공 판로지원 기반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조직 제품구매 실적을 경영평가에 반영하고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업무 지원을 위한 기반시설도 확충한다.

 

공공기관 우선구매 실적·계획 분석 지원기능을 강화하며,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통합플랫폼(e-store 36.5)을 통해 판로지원과 조달·상품 정보제공 등의 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 e-store 36.5 연계 구축 체계  ©



이밖에도 민관협력을 통해 사회적경제 판로지원 생태계를 강화해 나간다. 먼저 효율적인 판로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와 유통지원센터, 혁신타운 등을 추가 조성한다.

 

또한 정부는 모태펀드 및 임팩트펀드 조성을 통한 투자 확대와 보증한도 우대 등을 통해 공공과 민간의 투자를 확대하고, 민간기업과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협업모델 발굴 및 바이소셜 캠페인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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