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거버넌스 마인드 함양을 위한 비대면 직원교육 실시거버넌스 이론 ‧ 실제사례 등 교육
청주시는 7월 22일, 소회의실에서 ‘거버넌스의 이해 및 사회적 협력사례’라는 주제로 공무원 50여명을 대상으로 거버넌스 이론교육과 협력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영상교육으로 진행되었다.
거버넌스는 시민과 정부, 시민과 시민사이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마찰이 빈번해지고 심화되는 가운데 시민, 정부, 단체, 기업 등이 스스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협치 기구이다.
이날 교육 참여자들은 거버넌스가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안마련 등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타 지자체에서 운영했던 거버넌스 실제사례에 대해서도 교육 받았다.
청주시의 최근 거버넌스 사례로는‘장기미집행 도시공원 거버넌스’, ‘맑은 청주 에너지 전환을 위한 거버넌스’, ‘대중교통 활성화 거버넌스’등이 있다.
강좌를 수강한 한 공무원은 “평소 부담없이 자신의 생각을 말할 기회가 없었는데, 편안한 분위기에서 내 업무가 아닌 것에 대해 공무원의 입장과 시민의 입장에서 동시에 생각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의 만족도가 높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거버넌스를 활성화해 시민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행정을 진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