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정보도서관,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
뉴스코어 | 입력 : 2021/01/29 [17:07]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강력한 방역지침으로 대면서비스가 어렵게 되자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시민의 독서문화 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 비대면 독서의 달 행사 개최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지난해 9월 12일 온라인 토크 마술쇼를 실시했다.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진행된 이날 토크 마술쇼를 통해 시민들은 공연관람은 물론 실시간 이벤트에도 참여했다. ZOOM을 통한 만들기 체험도 이어졌다. 사전 접수자에게 만들기 재료를 배부하고 각자 ZOOM연결을 통해 다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다양한 국기 조명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2020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의정부정보도서관은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되어 여행과 인간을 주제로 지난해 9월 16일부터 11월 12일까지 사업을 진행했다. 여행 심리와 치유적 여행, 여행의 의미에 대한 고찰, 기록하는 여행에 대한 강연을 통해 여행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했다. 일방적 강연이 아닌 함께 읽고, 토론하고 글 쓰는 참여자 중심의 인문학 프로그램으로 밴드를 통한 온라인 강연을 총8회 진행해 285명이 참가했다.
■ 슬기로운 집콕 프로그램 실시
의정부정보도서관은 디지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북놀이 가방, 치매예방 원예가방, 다문화 어울림 가방 등의 맞춤꾸러미 가방을 배부해 각자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원예가방 프로그램은 공기정화식물을 화분에 심어보고 컬러링북에 색칠하기 등 치매예방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설문조사 결과,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늘려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 서(書)로 소통하는 인문학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인문학 특강 서(書)로 소통하는 인문학 프로그램은 ‘일상에서 철학하기’를 주제로 사색하고 사유하는 삶의 가치에 대해 소통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면 강연을 온라인 강연으로 동시 송출해 자유롭게 참여하도록 하고 온라인 강연 녹화분을 추가 게시해 실시간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에게도 기회를 제공했다.
■ 다문화 프로그램 온라인 소풍길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의정부에 살았던 천상병 시인이 삶을 소풍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 의정부 소풍길을 걸으며 소풍길에서 만날 수 있는 풀꽃에 대해 알아보는 소풍길 야생화 이야기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소풍길 연계 강좌로 어린이 대상 소풍길 북 아트:식물도감 만들기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능력 시험대비반을 온라인 수업으로 개최했다.
■ 코로나 블루 극복 힐링타임
의정부정보도서관은 연말에 코로나로 지친 마음을 따뜻하게 힐링할 수 있는 저자 강연과 One day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엄마 힐링 타임은 엄마들과 육아의 고충을 함께 나누고 그림책으로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따뜻한 마음 머플러&희망달력 만들기와, 크리스마스 목화솜 리스 만들기는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희망달력과 크리스마스 리스를 만들며 마음이 따뜻해지는 시간을 보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의정부정보도서관을 중심으로 책과 함께 하는 시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