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고양시, 11월 24일 스마트시티 온라인 성과보고회 개최…유튜브(GIPA TV)로 중계

시민이 직접 문제발굴하고 ICT로 해결하는 스마트리빙랩 성과보고

이예지 | 기사입력 2020/11/23 [14:47]

고양시, 11월 24일 스마트시티 온라인 성과보고회 개최…유튜브(GIPA TV)로 중계

시민이 직접 문제발굴하고 ICT로 해결하는 스마트리빙랩 성과보고
이예지 | 입력 : 2020/11/23 [14:47]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11월 24일 14시 2020년 시민과 함께 추진한 리빙랩의 온라인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유튜브(GIPA TV)로 방송한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11월 24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담당공무원과 유관기관 관계자, 스마트시티 솔루션 개발기업(예비창업자) 등 20명이 참여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개최한다.

 

리빙랩이란 시민이 직접 주도적으로 우리 지역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같이 고민해 ICT기술을 활용한 해결 방법을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고양시는 2018년부터 시민참여단과 함께 지속적으로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주민이 함께 모여 토론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고양시는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주민들과 함께 총 6건의 사업을 완료했다.

 

리빙랩 온라인 성과보고회 행사 1부는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조준혁 팀장이 고양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 경과보고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성지은 연구위원이 리빙랩 사업 최신 동향 및 사례강연을 하고, 동국대학교 김민수 교수가 2020 고양 스마트시티 리빙랩 신규 발굴 프로젝트 소개를 한다.

 

행사 2부에서는 학부모 마을활동가 ‘꿈꾸는 민들레’가 일산초 어린이 안전구역 문제 발굴사례를 발표하고 사회적협동조합 ‘꿈의 터전’이 화정역 일대 일방통행로 문제 발굴사례 등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했던 내용을 발표하고 동국대학교 김민수 교수를 좌장으로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

 

시 관계자는 “고양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타시군에서 벤치마킹 대상이 될 만큼 높은 수준에 와있다.”며 “고양 스마트시티는 지속적으로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ICT기술로 도시 문제를 해결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