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청주시,‘청년과 함께 웃는 청주 만들기’ 박차

행정 조직 갖추고 주거 및 취‧창업분야 등 지원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4/05 [08:02]

청주시,‘청년과 함께 웃는 청주 만들기’ 박차

행정 조직 갖추고 주거 및 취‧창업분야 등 지원
곽금미 | 입력 : 2021/04/05 [08:02]

청주시가 소통과 참여, 공감 행정으로 청년과 청소년 세대를 아우르는 정책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행정 조직을 갖추고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는 등 청년ㆍ청소년과 함께 웃는 청주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주시는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청년의 권익 증진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5년 11월 청주시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지난해 7월에는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했다.

 

청년정책담당관은 소통과 참여, 공감 행정으로 청년과 청소년 세대를 아우르는 정책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청주시는 온ㆍ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청년 소통을 실시해 청년들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체감형 대책 마련에 주력하고 청년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해 ‘청년을 위해(for youth)’에서 ‘청년과 함께(with youth)’하는 정책으로의 전환을 추구한다.

 

일자리, 주거, 복지, 문화 등 부서 간 협력과 청년 종합 활동공간인 청년뜨락5959 운영을 통해 청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원을 활성화하고, 청년정책위원회 및 청년정책네트워크를 구성해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율적인 참여 유도와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맞춤형 청년 구직활동 지원 등 청년 일자리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구직 활동 중인 청년들에게 면접 시 자신감을 가지고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청년 희망날개 지원 사업은 청년들에게 인기가 높다.

 

인구 감소와 청년 유출 등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에 청년 취업자를 지원해 주는 지역정착지원형 청년일자리 지원사업과 자립기반이 약한 창업기업에 취업하는 참여자의 인건비 지원사업인 청년잡고(JOB GO) 청년일자리 사업은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맞는 포스트코로나 대응형 청년일자리 지원 사업은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중소기업 및 연구기관에 청년의 인턴 채용비를 지원해 지역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학자금, 취업, 주거, 결혼과 독립 등 청년들이 갖는 관심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코로나19,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청년이 진정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1인 가구의 증가 추세에 따라 부모와 떨어져 사는 청년들이 청년답게 살 수 있는 청주형 공공주택(주거+창업‧사무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지난해 12월 ‘청년 대상 일자리연계형지원주택’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는 일자리와 연계한 저렴한 주택을 공급해 안정적 주거공간과 시설ㆍ서비스를 결합한 맞춤형 공공주택이다.

 

청주시는 청소년이 공감하는 맞춤형 수련 시설을 운영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서원구 성화동에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을 추진하고 있고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2곳을 운영 중이다.

 

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곳 운영과 청소년 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 육성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2곳과 청소년쉼터 3곳 운영 지원 등 청소년 보호 지원을 강화해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청년ㆍ청소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사업 발굴과 지원 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함께 웃는 청년정책 실현을 위해 정책 수혜 계층과 온‧오프라인으로 지속 소통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면서 유관 기관ㆍ단체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활동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