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부천시, 공사비 책정 가이드라인 및 시공사례집 발간문화시설, 어린이집, 경로당, 수영장, 공공청사... 짓는 데 얼마면 돼?
부천시는 최근 5년 이내 완공한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사업 진행 과정을 분석한 공사비 책정 가이드라인과 답사한 리모델링 시공 사례에 대한 운영자 인터뷰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했다.
지금까지 건축물 건립을 계획할 때 조달청이나 서울시에서 제공한 유형별 공사비 분석자료를 활용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료가 규모가 큰 신축 위주의 건립사례였으며, 자료 업로드 시간이 오래 걸려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부천시에서 발간한 사례집은 수년간의 경험과 전문성이 축적된 건축물 건립 전담부서 시설공사과 주관으로 부천시 실정에 맞게 제작됐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사례집은 총 2장 193쪽으로, 건축물 신축부터 리모델링까지 128건에 대한 투입공사비에 물가상승률을 더해 2020년 기준, ㎡당 공사비 산출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리모델링 현장 37개소를 용도별로 구분한 시공사례 답사 결과를 담았다. 시는 매년 자료를 업데이트해 적시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상휘 주택국장은 “건축물 건립을 계획 중인 부서에서 본 사례집을 활용하면, 적절한 공사비 예측과 더불어 완공 현장 리뷰를 통해 효율적인 사업계획 구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