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경기도 소식, 이젠 소리로도 전해드립니다!

도, 도정소식지 ‘나의 경기도’에 보이스아이코드(인쇄물 음성변환 바코드) 도입

이예지 | 기사입력 2021/02/03 [10:16]

경기도 소식, 이젠 소리로도 전해드립니다!

도, 도정소식지 ‘나의 경기도’에 보이스아이코드(인쇄물 음성변환 바코드) 도입
이예지 | 입력 : 2021/02/03 [10:16]

▲ 나의 경기도(표지)     ©경기도

 

경기도가 도정소식지 ‘나의 경기도’에 시각장애인, 고령자, 다문화가정 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보이스아이코드’를 2월호부터 도입한다.

 

보이스아이코드는 시각장애인용 음성변환 단체표준규격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2차원 바코드로 책 2페이지 분량의 텍스트 정보가 저장된다. 보이스아이 앱 또는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에 바코드를 스캔하면 누구나 스스로 종이문서의내용을 소리를 통해 들을 수 있다.

 

보이스아이 앱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 가능하며, 아이폰은 보이스오버 기능을 실행하면 음성이 지원된다.

 

바코드는 문서의 오른쪽 위에 삽입하도록 표준화돼 있다.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또는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 스캐너를 보이스아이코드 삽입 위치에 맞춰 놓으면 자동으로 스캔을 시작한다. 바코드 인식이 완료되면 알림음과 함께 인쇄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고, 음성으로 출력해준다.

 

보이스아이는 독서 확대 및 구글 번역 엔진을 통한 언어 번역 기능까지 갖추고있어, 시각장애인은 물론 고령자,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정보취약계층이 ‘나의경기도’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