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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년소상공인 100곳, 글로벌 백년 브랜드 키운다

중기부,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 발표…2027년까지 100개 육성

뉴스코어 | 기사입력 2024/11/15 [20:43]

백년소상공인 100곳, 글로벌 백년 브랜드 키운다

중기부,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 발표…2027년까지 100개 육성
뉴스코어 | 입력 : 2024/11/15 [20:43]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도시제조허브(소공인광역특화지원센터)에서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소상공인을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해 성공노하우 전수 등 롤 모델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상징성을 보유한 핵심점포를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기업으로 키우고, 2027년까지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우수업체 100개 사를 발굴해 수출기업화 등을 집중 지원한다. 

 

이번 간담회는 백년소상공인 대표와 로컬크리에이터, 관련 전문가 및 협단체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백년소상공인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대표 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방향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중소벤처기업부 페이스북 소식그림  ©



중기부는 2018년부터 백년소상공인 제도를 추진해왔으며 7년 동안 2313개의 백년소상공인을 발굴·지원해왔다. 최근 법적 근거 마련, 기업상장과 해외진출에 대한 현장 목소리 등 재정·제도적 여건 변화와 ‘백년’ 브랜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 제고 등을 위한 방향 재정립이 요구됐다.

 

중기부는 그동안의 정책 추진현황과 성과를 분석한 결과, 백년소상공인 지정에 대한 브랜드 자부심과 매출성장 기여 등 사업참여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대표적인 성공사례 창출 등 질적 성장과 온라인·스마트화 및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화를 촉진하기 위한 4개의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중기부는 먼저, 백년소상공인 지원체계를 고도화한다.

 

백년소상공인 브랜드의 신뢰성과 가치 제고를 위해 지정 및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업체는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해 성공노하우 전수 등 백년소상공인의 롤 모델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시행한 백년소상공인 법적 요건을 준용한 평가체계와 휴·폐업, 행정처분 이력 등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문가의 역량진단을 통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질적성장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역대표 브랜드화도 추진한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상징성을 보유한 핵심점포를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앵커기업으로 육성하고 전국 및 글로벌 관광 상품화로 발전시켜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백년소상공인이 지역의 고유상권 구축 및 활성화 등을 주도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사업 등에 상권활성화 지원트랙을 신설하고, 소비자 관점의 브랜드 슬로건과 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홍보 이벤트를 추진해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또한, 수출기업을 지원해글로벌화를 촉진하고 민관 상생협력을 통한 브랜드 역량을 강화한다.

 

2027년까지 글로벌 백년소상공인 100+ 육성을 목표로 제품 경쟁력 및 해외진출 의지 등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우수업체 100개사를 발굴해 수출기업화 등을 집중 지원한다.

 

아울러, 금융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KTX 역사 등에 전용매장 구축·입점 및 밀키트·가정간편식(HMR) 공동개발 등 유통·판로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계부처와의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해 위생등급제, 착한가격업소, 맛집지도 등 부처간 인증 연계지원과 공동마케팅 등을 함께 지원하여 정부가 인정하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백년소상공인은 수십년 동안 전통과 가업을 이어오며 우리 경제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주역이자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육성전략의 세부과제들을 실효성 있게 추진해 백년소상공인들이 소상공인을 넘어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새로운 100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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