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 캐릭터 공개 문화행사 ‘짜잔! 약사동 제방 수호신’ 참가자 모집6월 20일 ~ 7월 1일, 공공시설예약서비스 누리집 신청
7월 ~ 10월 … 캐릭터 활동지 교육 및 ‘띠부띠부씰’ 제공
울산박물관(관장 신형석) 산하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은 전시관 캐릭터 공개 문화행사인 ‘짜잔! 약사동 제방 수호신’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전시관 캐릭터(약사동제방4유(you)) 공개 문화행사로 ▲해설이 있는 전시 관람, ▲캐릭터 활동지 풀기, ▲캐릭터 ‘띠부띠부씰’ 및 주전부리 제공 등으로 진행된다.
대상은 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 6~10세 어린이 단체 관람객으로 회당 10~20명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프로그램은 7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화·목요일(휴관일 미운영) 오전 10시 30분에 1회씩 총 30회 진행되며 소요시간은 40분이다. 장소는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박물관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전시관 캐릭터 ‘약사동제방4유(you)’는 제방 구조와 성분, 발굴조사 등 약사동 제방 유적 관련 내용을 형상화한 것으로, 상반기에 개발하여 6월 공개했다.
‘제방이’, ‘물방이’, ‘굴방이’, ‘방방이’ 기본형 4종과 응용동작(각 5종), 응용표정(각 5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캐릭터는 삼국시대 말에 신라 약사동 사람들이 홍수와 가뭄을 이겨내기 위해 약사천에 제방을 쌓는 과정에서 간절함이 하늘에 닿아 수호신이 나타났다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 관계자는“이번에 개발된 전시관 캐릭터‘약사동제방4유(you)’를 적용한 활동지 풀기를 통해 약사동 제방 유적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알아봄으로써 제방 유적에 대한 기억이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 약사동 제방 유적은 6~7세기에 축조된 고대 수리시설이며 그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에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제방의 전체 길이는 약 155m, 잔존 높이는 4.5~8m로 추정되며, 단면은 사다리꼴이다.
2017년 제방이 있는 자리에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을 건립하여 실제 제방의 단면 모습과 약사동 유적에서 출토한 유물, 수리시설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