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제출용 예방접종증명서, 온라인 정부 인증 가능외교부, 질병관리청 발급 접종증명서 대상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앞으로 예방접종증명서를 외국에 제출할 경우 필요한 정부 인증을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외교부는 지난 20일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정부에서 발급하는 예방접종증명서에 대한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아포스티유는 우리 정부가 발행한 문서의 국외사용 절차를 간소화해주는 인증수단이다.
앞으로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대상 문서에 정부에서 발급하는 예방접종증명서도 포함됨에 따라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필요한 방역 등 보건관련 증빙문서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외교부는 우리나라 공문서의 해외 사용 편의를 위해 2007년 ‘외국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에 가입한 이래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발급해 왔다.
지난 2016년부터는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는 ‘e-아포스티유’ 누리집(www.apostille.go.kr)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 기준으로 아포스티유 협약 당사국 및 지역은 120곳에 이른다.
다만, 온라인 아포스티유 인증서 발급을 신청할 경우에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외교부는 “앞으로도 비대면 영사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대상 문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