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41곳 ‘우수’…104곳은 ‘미흡’

기재부, 2021년도 조사결과 공개…경영실적 평가에 반영

곽금미 | 기사입력 2022/04/13 [07:01]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41곳 ‘우수’…104곳은 ‘미흡’

기재부, 2021년도 조사결과 공개…경영실적 평가에 반영
곽금미 | 입력 : 2022/04/13 [07:01]

2021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부산항만공사, 국민연금공단 등 41개 기관이 ‘우수’ 등급을, 104개 기관은 ‘미흡’ 등급을 받았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1월 29일부터 지난 2월 28일까지 실시한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에 공시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해마다 실시하는 설문조사다.

 

기본계획(기획재정부, 대상 공공기관 선정) → 기본설계(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고객정의·조사대상 사업 선정) → 조사 관리(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 결과 검증·분석) 및 조사 수행(한국갤럽 등, 현장·전화조사)의 단계를 통해 이뤄진다.

 

  ©



2021년도 조사대상 공공기관은 공기업 25개, 준정부 기관 92개, 기타 기관 128개 등 모두 245개이다.

 

2021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기관별 특성에 따라 조사 대상 사업을 선정하고, 예산·고객 수 등을 고려해 사업별로 가중치를 부여한 뒤, 해당 사업의 목표치(과거 3개년 점수를 토대로 산정) 달성 여부를 가중 평균해 달성도 점수를 산출했다.

 

또한 기관별 달성도 점수 산출의 기준이 되는 사업별 목표 달성에 따른 배점 차이를 확대해 변별력을 강화했다.

 

241개 기관에 대한 달성도 평가 결과, 모든 조사 대상 사업에서 고객만족도 목표치를 달성(달성도 점수 1.00)한 공기업 6개, 준정부 기관 14개, 기타 21개 등 41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조사 대상 사업의 50% 이상에서 목표치를 달성(달성도 점수 0.75 이상 1.00 미만)한 공기업 8개, 준정부 기관 35개, 기타 53개 등 96개 기관은 보통기관으로 분류했다. 조사 대상 사업의 50% 미만에서 목표치를 달성(달성도 점수 0.75 미만)한 공기업 11개, 준정부 43개, 기타 50개 등 104개 기관은 미흡기관으로 분류했다.

 

특히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국민연금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무역보험공사, 국제식물검역인증원, 한국벤처투자 등 9개 기관은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독립기념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울산과학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 7개 기관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고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알리오)에 공시할 예정이다. 104개 미흡기관에 대해서는 대국민 서비스 개선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분기별 이행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