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는 연중무휴 청주365민원콜센터를 운영해 시정 상담 및 생활불편신고를 접수해 궁금증 해결은 물론 신속한 민원처리를 도모하고 있다.
청주365민원콜센터는 2016년 5월, 상담사 25명으로 개소해 그 해 26만 건, 2017년부터 매년 30만 건 이상의 민원상담을 처리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발생한 2020년은 방역지침 및 지원정책 문의로 2019년 대비 2만 건 이상 상담이 증가했다.
2021년 콜센터 총 상담건수는 31만 2724건으로 시정전반에 대한 업무를 안내하고 민원을 접수해 시민 불편 해소는 물론 직원 업무 부담을 감소하는 데 일조했다.
콜센터는 지난해 3월부터 간단한 민원은 상담사와의 통화 대기를 기다리지 않고 문자로 문의하거나 접수할 수 있도록 문자상담 서비스를 평일 9시 ~ 18시로 운영하고 있다.
민원인이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는 사진, 위치도 등 이미지를 첨부해 민원 접수 시 신속한 민원처리가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콜센터는 시민의 목소리를 가장 가까이서 들을 수 있는 소통창구”라며 “친절하고 정확한 상담을 위해 실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의 협업을 통한 시민이 감동하는 민원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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