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영동군,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청사진 최종 확정 ‘추진 박차’

곽금미 | 기사입력 2022/03/30 [11:33]

영동군,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청사진 최종 확정 ‘추진 박차’

곽금미 | 입력 : 2022/03/30 [11:33]

 

대한민국 천년자원, 일라이트 산업의 성장 거점 역할을 담당할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의 최종 모습이 그려졌다.

 

30일 군에 따르면 영동군은 최근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설계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갖고 설계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군은 지난해 6월 설계용역 착수 이후, 중간보고회와 수시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지며 최적의 공간 구성을 위해 힘썼다.

 

영동의 미래 100년 먹거리로 일컬어지는 일라이트 산업을 촉진시킬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의 기본 외관과 건물배치, 업무효율과 사용자 편의를 높일 평면계획, 에너지 효율과 건축물 디자인을 높일 입면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보고 자료에 따르면,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는 부지면적 15,889㎡, 연면적 8,027㎡, 지하1층부터 지상4층 규모로 영동산업단지 내에 들어선다.

 

2023년까지 200억원이 투입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일라이트 산업 거점을 구축하게 된다.

 

이날 용역보고에 따르면 지상4층의 건물에는 공장(입주시설) 37실, 창업운영지원실, 일라이트전시관 등의 업무시설과 휴게실, 카페 등의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편의시설들이 들어선다.

 

외부에는 주차장과 최적의 물류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하역공간을 갖추고, 일라이트 전시공간도 조성한다.

 

시설 연계성, 및 접근성, 사용성을 고려해 편의와 업무효율성에 중점을 뒀다.

 

또한, 건축물 공간의 효율성 및 최적화된 동선, 에너지 효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더 나은 건축물의 배치와 설계에 초점을 맞췄다.

 

군은 오는 4월 건설기술심의, 설계적정성 검토 및 건축허가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여 설계용역을 마무리 짓고, 8월 시공자 선정 후 본격적인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조성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계획적 공정에 의거, 2023년 12월 최종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영동 일라이트는 ’대한민국의 천년자원‘으로서 천연 화장품, 수처리제, 가축보조사료, 친환경 건축자재 등 각종 산업분야에 공급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가 건립되면 일라이트 산업의 더 큰 도약과 효율적 추진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일라이트는 중금속 흡착, 항균효과, 유해물질 탈취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광물로 영동군에 세계최대로 매장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