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산별신제보존회가 주관하고 부여군, 충남도, 문화재청이 지원하는 은산별신제가 이달 23일부터 28일까지 은산면 일원에서 열린다.
백제 부흥군의 넋을 위로하고 마을의 풍요와 평화를 기원하는 토속신앙이 은산별신제의 바탕을 이룬다. 여기에 군대의식이 가미돼 장군제 성격이 짙다. 196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돼 우리나라 별신제를 대표하는 중요 무형유산으로 꼽힌다.
은산별신제가 언제부터 유래했는지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는다. 백제 장병들의 유골을 수습하고 위령제를 지내자 마을에 퍼지던 괴질이 사라진 데서 시작했다는 설이 전할 뿐이다. 은산 주민들은 산제당에 백제부흥군 복신장군과 도침대사 영정을 걸어 놓고 음력 정월 산신제를 지낼 때 위령제를 함께 거행하고 있다.
23일 은산천을 금줄을 쳐서 막는 ‘물봉하기’를 시작으로 물봉하고 난 물을 받아 제주(祭酎)를 마련하는 ‘조라술 담기’를 진행한다. 24~26일 저녁에는 별좌가 풍물패를 이끌고 모든 임원집을 순방하며 부정을 쫓고 평안을 기원하는 ‘집굿’이 예정돼 있다.
진대목에 쓰일 참나무 4기를 베어오는 행사로 24일 진행되는 ‘진대베기’는 전쟁의 의미를 담고 있어 행렬 도중 2~3차례 진을 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25일에는 별신당에 올릴 꽃을 받아오는 ‘꽃받기 행사’가 펼쳐진다.
26일에는 본제에 앞서 제물과 꽃을 별신당으로 운반하는 상당행사를 진행한다. 상당행사에 쓰인 생돼지와 닭은 다시 삶아 별신당에 올려 별신들을 위로하고 진혼을 비는 본제를 진행한다.
27일 오전 신령이 전날 본제를 잘 받았는지 가늠하는 상당굿에 이어 오후에는 초대받지 못한 여러 원혼을 위무하는 하당굿을 벌인다. 28일에는 산신에게 별신제를 모두 마쳤음을 고하는 독산제와 동서남북 사방 장승터에 새로 장승과 진대를 세워 잡귀를 쫓는 장승제로 마무리된다.
이번 별신제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보존회원만 참여한 가운데 축소 진행된다. 이번에 생략된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별도 일정을 잡아 오는 10월 안에 치를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은산별신제는 충남에서 전승되는 유일한 별신제로 조선 후기부터 이어져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중요 무형문화유산”이라며 “은산별신제의 보전·전승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무형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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