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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컨테이너 정렬상태 모니터링 안전기술 특허 출원

, 부산항 안전사고 제로(ZERO)를 위한 -

뉴스코어 | 기사입력 2022/03/23 [10:56]

부산시, 컨테이너 정렬상태 모니터링 안전기술 특허 출원

, 부산항 안전사고 제로(ZERO)를 위한 -
뉴스코어 | 입력 : 2022/03/23 [10:56]

 

▲ 컨테이너 적재상태 촬영 장비(라이다센서 및 CCTV)     ©부산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부산항만공사(BPA)가 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R&D)사업을 통해 지난 15일 ‘컨테이너 정렬상태 모니터링 안전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컨테이너 정렬상태 모니터링 안전기술은 컨테이너의 적재 및 정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적재된 컨테이너의 안전성 여부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자동 분석해 항만 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지능형 CCTV와 라이다 센서를 활용해 ▲상하 컨테이너에 인접한 코너캐스팅을 촬영하고 ▲딥 러닝 등 인공지능 학습기법을 적용해 ▲‘정상’(녹색), ‘위험’(노란색), ‘매우위험’(빨간색)등 정렬 상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알려준다.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들은 컨테이너 화물을 야적장에 여러 단으로 쌓아 보관하는데, 이번 기술 개발로 상-하 컨테이너 간 정렬 상태가 부정확한 경우 돌풍 또는 강풍에 컨테이너가 무너지는 등의 안전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유럽의 경우 컨테이너 적재에 대한 안전기준에 대해 가로 최대 25mm, 세로 최대 35mm까지의 부정합 범위를 규정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항만에는 명확한 기준이 없어, 부산항만공사는 모니터링 안전 기술의 현장 도입과 동시에 안전기준에 대한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중으로 특허기술이 적용된 컨테이너 적재 모니터링 장비를 개발해 야드트랙터, 항만순찰차 등 항만 내 정기 운행차량에 설치하고, 실시간 테스트를 거쳐 화물 적재 안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특허출원은 우리시, 부산항만공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물류현장 안전을 강화하고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낸 모범적인 협업사례다”라며, “스마트물류 핵심기술 개발과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다면 부산이 동북아 환적물류 중심항으로서 입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우리시는 실제 물류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고 안전한 기술이 부산에서 생산·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특허 기술은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지원하고, 부산항만공사가 주관하는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연구개발(R&D)사업으로 개발됐다.

 

「지능형 무인자동화 스마트물류 시스템」 구축 사업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하는 부산지역 최초의 중대형 물류 연구개발(R&D) 사업으로, 향후 지역 물류체계의 효율성 제고와 비용 절감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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