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기고] 무더운 여름철 차량화재에 주의 당부

[기고] 무더운 여름철 차량화재에 주의 당부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8/15 [14:44]

[기고] 무더운 여름철 차량화재에 주의 당부

[기고] 무더운 여름철 차량화재에 주의 당부
곽금미 | 입력 : 2021/08/15 [14:44]

 

▲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상수 

 

여름철 가장 무더운 8월에 차량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차량 주행 및 휴식 중 에어컨을 과다 사용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일회용 라이터, 휴대용 부탄가스, 네비게이션 등 각종 폭발위험 물질들로 인하여 폭발 및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 

 

기온이 올라가면서 엔진과열 및 배선불량에 따른 차량 화재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지만 운전자들이 몇 가지만 주의 한다면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으며 즐거운 나들이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정기적인 차량 점검과 안전 운전 습관이 길들여지면 충분히 화재 예방이 가능하다는 것.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라디에이터와 냉각수 등을 수시로 체크해야 하고 정차상태에서의 공회전은 위험하다는 것을 주의해야한다.

 

차량이 주행하게 되면 엔진룸에 공기가 자연적으로 순환되면서 엔진 냉각에 도움이 되지만 정차 상태에서는 공기 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장거리 주행 후 엔진이 과열된 상태에서 공회전이 지속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인화성물질 또는 가연성 물질을 트렁크 혹은 실내에 싣고 다니지 않아야 한다. 일회용라이터, 휴대용 부탄가스 등은 차량 외부로 빼 두고, 네비게이션 등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제품은 거치대 등에서 빼서 따로 보관하는 것이 피해를 예방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차량화재시 초기진화를 위해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야 한다.

 

여름철 차량 안전점검과 안전운전 습관을 실천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길 당부드리며, 차량마다 차량용 소화기를 꼭 구비하여 유사시 신속한 화재 진압은 물론 더 큰 인명 및 재산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영광소방서 영광119안전센터 소방위 이상수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