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과기부,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 전략’ 마련

연구장비산업 생태계 조성·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

뉴스코어 | 기사입력 2020/08/21 [10:58]

과기부,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 전략’ 마련

연구장비산업 생태계 조성·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
뉴스코어 | 입력 : 2020/08/21 [10:58]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연구장비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전략을 마련하고 ▲연구장비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연구장비 산업성장 생태계 조성 ▲전략적 시장진출 지원체계 마련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20일 연구장비산업 육성을 위해 20여 차례에 걸쳐 산·학·연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연구장비산업은 기초연구부터 원천기술 개발,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는 연구개발 가치사슬의 첫 출발이며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영역으로 확산·파생·환원되는 국가 핵심 기반산업으로 신산업 창출 견인과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그동안 지속적 연구개발 투자로 국내 연구장비 시장은 급속히 성장했으나 국산 장비에 대한 낮은 신뢰도로 해외장비 중심의 산업 생태계 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장비산업 육성을 통한 글로벌 과학강국 진입 및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을 비전으로 국내 연구장비 산업 육성을 위한 혁신성장전략을 마련하고 연구장비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연구장비 산업성장 생태계 조성, 전략적 시장진출 지원체계 마련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장비 기술, 글로벌 경쟁력 확보

 

우선 연구장비 기초·응용 기술 선점을 위한 전략적 지원을 추진한다.

 

연구장비 기술력의 기반이 되는 분석과학기술 개발연구를 확대하고 창의적 연구를 위해 대학·출연연 등을 중심으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장비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고부가 핵심 요소기술 개발과 수입의존도가 높은 연구장비 핵심 부품의 국산화 연구를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해 수요 맞춤형 상용화 연구개발을 확대한다. 연구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신규 장비 개발을 위해 기업·수요자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기술개발, 특허분석,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 규격 및 제품화까지 패키지 지원을 추진한다.

 

기존 연구장비의 성능향상·융복합화를 위한 업그레이드 연구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연구장비의 산업장비화 연구를 지원한다.

 

아울러 차세대 연구장비 및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 선도형 플래그쉽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구장비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도전적 연구개발사업으로 원천기술 확보에서 사업화까지 전주기를 지원하는 대형 사업을 추진한다.

 

  ©


연구장비 산업성장 생태계 조성

 

국산 연구장비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성능평가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연구장비 성능평가를 위한 법·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우수 연구장비의 시장 진입 지원을 위한 후속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성능평가 제도의 지속적 운영과 성과 확산을 위해 이를 담당할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시험·평가 기관과 연계 협력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연구장비 정보공유 플랫폼을 구축, 관계자 네트워킹을 강화한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장비 기술·산업 동향 정보, 기술보유 연구자와 수요자 정보 공유를 위한 조사·분석 정보제공 및 네트워킹 지원을 추진한다.

 

연구장비의 성능향상에 필요한 공통 소프트웨어 개발·활용을 촉진하고 연구장비에 필수적인 물성데이터 등을 공유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아울러 전문기업 육성과 거점 마련을 위해 연구장비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출연연·대학·기업 등 혁신주체가 협력하는 연구장비산업 특화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연구장비산업진흥센터를 설립, 연구개발 및 산업 육성 역량을 결집한다.

 

산·학·연 협의체를 구성해 네트워킹을 활성화하고 연구장비 연구개발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 성능향상 및 개발역량을 강화한다.

 

연구장비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기업의 미래 성장기반을 지원한다. 장비기업과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장비 필수 기술인 소프트웨어 관련 인재 양성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연구장비 기업 신규 취업자와 기업 재직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선진기술 채득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도 함께 지원한다.

 

전략적 시장진출 지원체계 구축

 

국산 연구장비 활용 환경 조성을 통해 연구 현장의 활용 촉진을 지원하고 이미 구축된 ‘국산장비공동활용랩’을 확대, 우수 국산 연구장비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사용자가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산 연구장비 인지도와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국산장비를 활용한 연구개발 과제를 지원하고 우수성 검증 및 성능개선 등에 활용한다.

 

국내·외 판로 개척을 위해 공공활용을 촉진하고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정부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상용화된 제품을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와 연계하고 장비 구매자에게 국산장비 정보를 제공하는 등 판매 촉진을 지원한다. 

 

미국 등 주요 국가에 ’국산장비공동활용랩‘을 구축, 시장진출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하고 국내 기업의 국제 전시회 참가 등 마케팅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