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 울진군, 북면 경로당 운영비 집행 교육 실시회계실무교육 및 보조금 정산 교육, 경로당 운영 투명성 확보
울진군 북면(면장 주하돈)은 지난 23일 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북면 지역 31개소 노인회관 및 경로당 회장, 총무 등 임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경로당 운영비 및 회계실무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따라 2020년부터 경로당 운영예산 체계가 변경되면서 올해부터 보조금 정산을 실시함에 따라, 평소 운영비 등 집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로당 관계자들에게 회계 관련 교육과 정보를 제공해 경로당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특히 보조금 항목별 사용 내용, 집행 및 증빙서류, 정산결과 부적정 사례 등 실수가 많았던 부분을 질의응답 교육으로 진행해 어르신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2020년 보조금 정산에 대한 반납과 관련하여 보조금 집행 잔액 반납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행정절차를 안내하였다.
한 경로당 회장은 “보조금 정산을 처음하다 보니 회계서류를 만드는 게 어렵고 불편했는데 경로당 운영비 정산이 왜 필요한지 설명을 들으니 잘 이해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경로당 운영에 대해 회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어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주하돈 북면장은“2020년부터 보조금으로 변경된 경로당 운영비 때문에 집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로당 관계자분들에게 보조금으로 변경된 과정과 정산하는 절차를 상세하게 설명했으며, 2021년 경로당 보조금이 투명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