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방, 119구급서비스 품질평가 ‘성과’2018년 10위 이후 지난해 평가 도단위 3위 달성
전남소방본부가 소방청의 지난해 ‘119구급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전국 도단위 3위의 성과를 거뒀다.
전남소방본부는 지난 2018년 품질평가에서 10위를 기록한 이후 2019년 8위, 2020년 3위를 달성하는 등 해마다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119구급서비스 품질평가’는 심정지 환자 발생 시 현장 응급처치를 통한 환자의 소생여부를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5개 지표로 평가한다. 특히 전남소방본부는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등 다양한 구급품질 부분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전남소방본부는 구급대원의 응급처치능력 향상과 특별구급대 및 펌뷸런스 운영 등 선진화된 구급출동시스템을 구축한 결과가 이같은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지도의사의 자문을 통해 신고접수 단계부터 병원이송까지 모든 구급활동정보에 대한 평가와 환류를 실시하는 등 구급서비스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한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마재윤 전남소방본부장은 “올해 도민의 생명 보호와 의료서비스가 취약한 농어촌 지역을 위해 구급대의 추가배치와 구급대원 전문성을 강화하는 등 촘촘한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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