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코로나19 대응 수산물 해외수출 성과 이뤘다!- 해외 온라인 입점 지원, 국가별 비대면 마케팅, 해외구매자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해외시장 수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수산물 수출지원에 총력전을 펼쳐 363,614달러의 성과를 달성했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각국의 구매자(바이어) 입국이 제한돼 일본, 중국 등 주요 수산물 수출시장의 수요가 감소하자, 경남도는 하반기 비대면(언택트) 온라인 방식으로 수산물 홍보·판촉전 전략을 마련해 추진했다.
홍보·판촉 전략은 ▲국가별 비대면 마케팅(베트남, 중국, 미국), ▲해외구매자(바이어) 온라인 수출상담회(일본, 홍콩, 베트남, 태국), ▲온라인 상점 홍보 판촉전(일본) ▲경남 수산식품 안테나숍 운영(홍콩) 등을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경남도는 수산물 최초로 해외 온라인 상점을 통한 수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일본 동경사무소 및 경남무역과 협업해 일본 내 재일농식품연합회 회원사 9개 사이트와 일본 현지 대형(메이저급) 온라인 사이트(라쿠텐, 야후쇼핑 등)에 입점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겨울철 인기가 많은 어묵 제품과 전복통조림, 동남아에서 인기 있는 인산죽염 등 12개 품목을 참가토록 해 6,963천 엔(한화 약 7,400만 원)의 판매 실적을 올렸으며, 도내 수산물의 해외 온라인 상점 진출이라는 신규 해외 판로 개척 성과를 이뤘다.
또한 영상시스템이 구축된 창원컨벤션센터 상담장을 활용해 일본·홍콩·베트남 등 해외 구매자(바이어)와 국내 16개 업체가 참여하는 비대면 해외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1:1 상담 방식으로 추진해 181만 4천 달러의 성과를 올려 수출업체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경남도는 내년도에도 코로나19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 온라인 상점 지원과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금년도 온라인 수출 추진사항을 환류(피드백)해 보완이나 개선할 사항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해외 소비자들이 TV를 통해서 손쉽게 우리나라 수산식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해외 홈쇼핑 회사와 연계한 홈쇼핑 판매 방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출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종하 도 해양수산과장은 “우리 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물 수출업계에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다”며, “함께 노력해주신 수출업체에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또 “코로나로 급변하는 세계 소비경향에 맞춰 다양한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수출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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