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의정부형 스마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비대면 & 온라인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 디지털 문화·관광·체육 인프라를 개발하는 문화도시 조성 정책인 문화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생활문화SOC를 확충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확산하고 시민의 문화욕구에 부응하는 디지털 문화뉴딜사업 추진으로 휴먼·소프트웨어가 결합되는 변화하는 미래에 발맞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문화뉴딜 사업으로 일자리 창출
대표사업인 시민참여형 문화자원 발굴 사업은 문화도시 확산을 위해 문화인력 및 지역특화 문화를 육성하고, 시민기록자들이 잊혀져가는 의정부의 과거와 현재를 조명하는 것으로 도시역사 문화자원을 체계적으로 발굴하여 문화적 역사자료로 보존하고 이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문화자원을 아카이빙 플랫폼으로 구축하여 지역 예술가들의 활동기반 조성 및 문화예술 정보 제공으로 인적 문화적 자원의 교류가 가능한 온라인 공간을 조성하고 이를 시민의 문화생산 및 향유활동을 지원하는 공유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 차세대 스마트경기장 조성 체육복지 실현
■ 스마트러닝 프로그램 및 무인 스마트도서관 확충
온라인 이용이 가능한 자료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신사실파 작품이 수록된 희귀본 원문 등 문화 미술자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미술도서관만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민 독서수요에 부응하고자 2022년까지 1억 4천만 원을 투입하여 지하철역과 종합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무인 대출·반납 자동화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스마트도서관 2개소를 조성하는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사람들 간의 물리적 접촉을 최소화하는 문화 확산에 발맞추어 계획된 것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