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일산3동(동장 이수용)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윤기남)는 후곡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조성공사를 완료하고 ‘후곡마루’라는 명칭으로 올해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교육 커뮤니티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된 후곡마루는 일산3동 행정복지센터3층에 위치하며 기존 주민자치센터 문화강좌 강의실로 사용되던 78.75㎡ 공간을 리모델링해 책상, 의자, 빔프로젝터, 음향시설을 새로 설치했으며 한 번에 3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2020년 4월 고양시 자치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하는 마을꿈터 조성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보조금 2000만원을 지원받아 시설공사를 시행했으며, 공사 진행 전 마을 주민들이 참여한 ‘후곡마루 추진위원회’를별도 구성해 주민 의견이 반영되도록 했다.
일산3동 주민자치위원회는 “함께 키우고 함께 꿈꾸는 온마을 배움터”를슬로건으로 정하고 마을 주민 누구나 강사가 되고 학생이 되는 주민자율학교운영을 목표로 올해 1단계 공간 조성, 내년 2단계 학교 운영을 위한교육공동체 조직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개소식은 진행하지 않으며 현재후곡마루에서는 ‘우리글 배우기’ 교실이 운영 중이다. 향후 주민자율학교를비롯해 주민 회의장, 교육문화콘텐츠 제작 장소, 강연회 개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양시민이면 누구나 일산3동주민자치센터에 시설사용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얻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