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여수해경, 보이는 목소리 수어통역사 위촉

또 하나의 언어 수어, 수어통역사 위촉으로 국민 공감 소통 실현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8/17 [09:37]

여수해경, 보이는 목소리 수어통역사 위촉

또 하나의 언어 수어, 수어통역사 위촉으로 국민 공감 소통 실현
곽금미 | 입력 : 2021/08/17 [09:37]

  ▲ 여수해경이 여수시수어통역센터를 방문해 수어통역사 3명을 위촉했다. © 여수해경

 

 

여수해양경찰서는 “청각 장애인(농인)의 언어권과 삶의 질을 높이고 중요상황언론 브리핑 시 수어통역사 배치를 위해 수어통역사를 위촉했다”고 17일 밝혔다.

 

여수해경에 따르면 언어·청각장애인은 해양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관심이 많은 사건·사고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13일 오후 5시 여수시 수어통역센터 소속 수어통역사 3명을 위촉했다.

 

해경은 해양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진 수어통역사를 발굴하고 지정하여 주기적인 업무교류로 상황발생 등 원활한 업무처리 및 사건·사고 조사 시 수어통역사를 통해 인권침해를사전에 예방하고 보호하는 취지에서 위촉하게 됐다.

 

이날 위촉된 수어통역사들은 앞으로 3년간 해양경찰 업무에 대해 수어통역을 담당하고 청각장애인과 해양경찰 소통의 다리 역할을 하게 되며, 해양경찰 홍보영상 및 해양안전영상에수어해설 삽입 제작을 지원하여, 청각장애인(농인)의 해양경찰업무 이해와 해양안전 정보접근을 도울 예정이다.

 

여수해경 관계자는 “정보 접근성이 어려운 청각장애인(농인)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해양 이해도 높은 수어통역사를 위촉함으로써 언어·청각장애인과의소통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