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서산시,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순조

‘민선7기 맹정호 서산시장의 공약사항이자 현정부 100대 핵심과제로 추진’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8/12 [11:44]

서산시,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순조

‘민선7기 맹정호 서산시장의 공약사항이자 현정부 100대 핵심과제로 추진’
곽금미 | 입력 : 2021/08/12 [11:44]

 

2020년부터 읍내동 양유정 일원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순조롭게진행되고 있다.

 

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400년 고목과 함께하는 양유정 마을의 다시 쓰는 400년 도전기」라는 주제로 양유정 일원 10만9000㎡에 4년간 총 13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으로 노후주거지정비와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민공동체를 육성․지원하는사업이다.

 

중점 사업으로는 양유정 공원 정비,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노후주택정비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소공원 및 공유주차장 조성, 마을회관 신축, 주민공모사업 및 주민공동체 활동지원 등이 있으며, 읍내동 주민협의체와 함께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추진 중이다.

 

지역의 문제점을 주민주도로 해결하고 도시재생의 방향을 주민 스스로 발굴할 목적으로 추진 중인소프트웨어 사업으로주민공모사업, 마을가드닝 사업 등 주민주도형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고있으며,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마을목욕탕, 마을 상점 및 마을 식당, 마을 카페테리아 등을 운영할 양유정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이 지난 6월24일 설립되었다.

 

사업대상지의 기반을 정비하여 주민들의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하드웨어 사업으로 43통마을회관 건립사업이 8월 중 준공예정이며, 도시계획도로(소로 3-175호)공사가 9월 착공 예정이다.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거점사업인 햇빛센터 조성사업은 부춘동 주민자치센터 건립과 병행하여건축기획용역 중으로 내년도 착공예정이며, 완공이 되면 부춘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준우 도시과장은 “서산시 1호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 중인‘읍내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금년도 착수한 읍내동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과 율지로주민활력 개선사업또한 건축기획용역 진행 중으로 완공되면 서산시 도시재생과 함께 주민의 삶의질이크게 향상될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