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충북경찰청_충북변호사회, ‘인권 중심 수사환경 조성’ 업무협의회

곽금미 | 기사입력 2021/04/20 [17:42]

충북경찰청_충북변호사회, ‘인권 중심 수사환경 조성’ 업무협의회

곽금미 | 입력 : 2021/04/20 [17:42]

 

충북경찰청(청장 임용환)은 4. 20. 충북경찰청 소회의실에서 ‘인권 중심 수사환경 조성을위한「충북경찰청-충북변호사회 간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의회에는 충북경찰청 임용환 청장 등 충북경찰청 수사부 책임자와 충북변호사회 최석진 회장을 비롯한임원진 등 총 10명이 참석했다.

 

이날 양 기관은 경·검 수사권 조정으로 변화된 수사환경에맞춰 수사과정에서의 변호인 참여·조력권 보장 강화 방안,피의자 등 인권보장 강화 방안, 책임수사 구현 방안 등에대해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 경찰 수사서류 열람·복사 신청 시 신속 제공,△ 변호인에 대한 신속한 수사결과통지, △피의자 조사 참여 관련 변호인과 일정 협의, △불송치 통지서 작성 시충분한 불송치 이유 기재, △수사민원상담센터 운영 등에관하여 양 기관의 의견을 주고받았다.

 

임용환 충북경찰청장은 “수사과정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할 가치는 인권”이라며 “변호인 조력권의 충분한 보장,적법절차 준수 등을 통해 경찰수사의 투명성·공정성을 높여 책임수사가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경찰청은 이번 업무협의회에서 도출된 의견들을 검토해 개선방안을 강구하여 적극 실천해 나가고, 향후에도 ‘인권 중심의 수사환경 조성’을 위해 충북변호사회와주기적인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