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립미술관, 비대면 콘텐츠 증강현실 책자 배포

이예지 | 기사입력 2021/01/27 [12:26]

오산시립미술관, 비대면 콘텐츠 증강현실 책자 배포

이예지 | 입력 : 2021/01/27 [12:26]

 

오산시립미술관은 2020년 하반기 코로나-19시대를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각종 비대면 전시 기법과 콘텐츠를 선보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술>展을 기획했다.

 

본 전시를 계기로 개발된 <AR책자>는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하여 작가의 여러 작품을 수록한 소도록 형태의 인쇄물로서 오산시 관내 여러 가정과 지역 단체에 배포됐다.

 

올해는 본 사업을 확장하여 약 2,000부의 <AR책자>를 제작하여 오산시 여러 행정기관, 학교, 도서관, 아동시설 등 총 22곳에 무상으로 전달하여 시민들이 책자를 통한 비대면 디지털 콘텐츠를 가정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책자 배포와 함께 미술관 전시팀이 특별히 개발한 <AR마스크> 3종을 무료로 배포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위생의 중요성과 비대면 콘텐츠의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조선시대 미인도를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 이동연의 여러 작품 인물 이미지가 인쇄된 <AR마스크>는 미술관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감상 가능하다. 이번 비대면 콘텐츠 배포는 2020년 경기대학교와의 MOU를 통한 인턴십을 바탕으로 선발된 총 6명의 학생이 관내 여러 기관을 방문하여 이루어졌다.

 

이번 책자 배포를 담당한 미술관 관계자는“2021년에도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와 같은 비대면 콘텐츠 강화가 절실히 필요하다.”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