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천안시 서북구청 세무민원실, 새마음 새단장

- 접근성·편의성 고려 및 사회적 약자 배려 창구 운영 등 공간 정비

곽금미 | 기사입력 2020/12/30 [11:34]

천안시 서북구청 세무민원실, 새마음 새단장

- 접근성·편의성 고려 및 사회적 약자 배려 창구 운영 등 공간 정비
곽금미 | 입력 : 2020/12/30 [11:34]

천안시 서북구청 세무민원실이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이라는 모토를 기본으로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세무서비스를 운영하고자 새단장을 마치고 2021년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끝냈다.

 

특히, 올해 완료된 세무민원실은 시민의 접근성·편의성을 고려한 최적의 공간배치와 장애인, 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 배려 창구 운영 등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공간 조성을 통해 경직된 관공서의 이미지를 벗고 시민 누구나 세무민원실을 방문해 세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세무서비스 대면업무 이외에도 도내 최초 지방세 환급금 24시간 문자창구 서비스와 자동차세 환급발생 납세자의 문자신청만으로 환급처리가 이뤄지는 자동차세 환급신청서비스 등 비대면 서비스 운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세무민원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건축물분 재산세 과세 전 가설건축물 현지 확인을 통한 정확한 과세자료 사전 정비와 관외거주 고액체납자 광역 징수활동을 강화해 고의적으로 납부를 지연시키는 고액체납자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강복옥 서북구 세무과장은 “세무민원실은 일상적인 공간인 동시에 세무서비스를 가장 먼저 체감하는 공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리모델링을 완료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세무민원시책에 반영하는 등 더 가까이 다가가는 세무민원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