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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 인천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확정 국토부 승인 신청, 내년 하반기 승인

이예지 | 기사입력 2020/12/30 [11:00]

인천시,‘부평연안부두선’등 8개 노선, 87.79km 확충 나선다

- 인천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 확정 국토부 승인 신청, 내년 하반기 승인
이예지 | 입력 : 2020/12/30 [11:00]

▲ 노선도     ©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을확정하여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변경(안)은 계획 수립(기준연도 : ’16년) 이후 변화된 사회‧경제적 여건을 반영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수혜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계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원도심 재생 지원에 중점을두었고, 국토교통부 및 10개 군‧구 등 관계기관(부서) 협의, 시민‧전문가 및 시의회 등 폭넓은 의견을 청취하여 확정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상노선은 6개에서 2개 노선이 추가된 8개 노선이며,총연장은 87.79km으로 1.12km가 감소하고 총사업비는 1조4,754억 원이줄어든 2조8,620억 원으로 계획했다.

 

경제성이 낮은 인천남부순환선을‘주안송도선’과‘인천2호선 논현연장’으로 재기획하여 사업성을 높이고 GTX-B(인천대입구) 및 인천발 KTX(송도)와의 접근성도 강화했다.

 

송도트램은 기존의 단계별 건설에서 전 구간 동시 건설로, 영종트램 1단계는 인천국제공항 활주로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일부 노선(공항신도시∼제2여객터미널)을 제외했다.

 

부평역(GTX-Bㆍ경인선ㆍ인천1호선)∼캠프마켓∼가좌역(인천2호선)∼송림동∼인천역(경인선․수인선)∼연안부두를 잇는 ’부평연안부두선’을 포함하여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제물포연안부두선등 3개 노선을 신규로 반영했다.

 

특히‘부평연안부두선’은 투자 순위를 한 단계 높여 2순위로 조정하는 등 「민선 7기」 주요 시책인 “원도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한편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투자1순위로기존계획을 그대로 반영하고 ‘IN-Tram’은 S-BRT 시범사업(인하대∼서인천, ‘20.1.2. 국토부 선정) 및 주안송도선(인하대∼송도국제도시)과의 노선 중복 등을 고려하여 제외하였다.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추진을 우선 검토할 수 있는 후보노선은인천1호선 국제여객터미널 연장, 동인천청라선, 영종트램 전 구간,자기부상철도 장래 확장 등 4개 노선을 제시하였다.

 

이번에 승인을 신청한 변경(안)은 전문 연구기관(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적정성 검토, 관계 행정기관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승인·고시하게 된다.

 

인천시 교통국장(이정두)은 “이번 계획은 사업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시민의 교통편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수립하였다.“면서 “국토부로부터 조속히 승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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