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코어

예술지원사업 ‘아트누리’에서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문체부·문예위, 관련 정보 종합 제공 누리집 개설

곽금미 | 기사입력 2020/12/29 [10:53]

예술지원사업 ‘아트누리’에서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하세요

문체부·문예위, 관련 정보 종합 제공 누리집 개설
곽금미 | 입력 : 2020/12/29 [10:53]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함께 예술지원사업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누리집 아트누리(artnuri.or.kr, 아트누리.kr)를 개설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누리집에서는 예술인과 예술단체가 문체부 산하 문화예술 공공기관과 지역문화재단의 예술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모아 안내한다.

 

▲ 아트누리 누리집 메인화면.  ©



그동안 예술지원사업 정보는 문화예술 공공기관, 지역문화재단 등 사업운영 기관별로 제공해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은 필요할 때에 정보를 얻지 못해 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앞서 문체부와 문예위는 지난 5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과 예술단체가 문체부 산하 문화예술 공공기관과 지역문화재단의 코로나19 지원 제도를 찾아볼 수 있는 문화예술 코로나19 지원 누리집을 개설한 바 있다.

 

문화예술 코로나19 지원 누리집을 확대 개편한 아트누리누리집은 코로나19 지원 정보뿐만 아니라 예술지원사업 정보 전반을 제공한다.

 

앞으로 예술인들은 아트누리에서 제공하는 예술지원사업 정보 검색, 지역·분야별 맞춤형 지원사업 추천, 카카오톡이나 전자우편을 통한 지원사업 신청 마감일 알림 등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활동지역, 관심 예술 분야 등의 개인정보를 아트누리에 미리 입력하면 이에 맞는 지원사업 공고가 게시됐을 때 카카오톡이나 전자우편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문체부와 문예위는 내년에 아트누리의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을 구축해 접근성을 높이고 그동안 축적된 예술지원사업의 거대자료(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기능을 강화, 지역별·사업별 참여자 현황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트누리는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이 그동안 예술지원사업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마련했다앞으로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이 아트누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원사업 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수집해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